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영문명,과목코드) |
과목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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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과 문화 (Sociocultural Aspects of Food, 320002) |
한국과 세계의 음식문화에 대한 형성배경 및 특징, 변화 등의 기본적인 이해를 넓혀 바람직한 음식문화 형성의 방향을 제시하여 건강한 삶을 위한 식생활을 운영하는데 있어서의 사고의 바탕을 부여한다. |
서양조리실습 Practices of Western Cuisine, 320012) |
서양조리의 기초이론과 실제실습을 통해 과학적인 기술습득을 할 수 있는 과목으로 식품위생, 식단계획 및 식사법, 식품의 영양적인 가치 등을 평가할 수 있게 계속 훈련하며 조리기구를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식음료 관리 및 실습 (Management & Practice of Beverage, 320049) |
커피의 역사 및 커피산업의 현황, 커피의 특성, 종류, 재배환경, 가공방법, 생산지 별 품질특성, 커피 블랜딩, 로스팅, 냉각과 포장 등 제조방법과 커피의 성분에 대해 이론적인 학습과 실습을 통해서 바리스타 자격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맞춤형 진로설계 I (Customized career designⅠ, 320068) |
다방면의 전공 탐색과 경험을 통해 개개인이 원하는 진로에 대한 계획과 실행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조리원리 (Food Science and Cooking Principles, 320001) |
각종 식품 재료의 성분 성질을 파악하여 조리과정에서 일어하는 변화와 반응에 대한 실험과 검토를 통하여 모든 음식의 조리과정을 합리적인 조리방법으로 할 수 있는 지식을 준다. |
한식조리실습 (Practice of Korean Cuisine, 320006) |
한국조리의 실질적인 조리방법을 실습을 통해 익히도록 하며 조리기구를 능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일반화학 (Principles in Chemistry, 320065) |
식품영양학 또한 화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전공으로 식품의 성분과 관련된 화학적 조성과 조리가공 저장 중 일어나는 화학적 반응 메카니즘을 이해하기 위해 기초적인 화학에 대해 학습하도록 한다. |
맞춤형 진로설계 Ⅱ (Customized career designⅡ, 320069) |
다방면의 전공 탐색과 경험을 통해 개개인이 원하는 진로에 대한 계획과 실행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식품학 (Food science, 320004) |
식품 중에 함유된 일반 성분(수분, 당질, 단백질, 지질) 등과 특수성분(맛 성분, 색소성분, 갈변)의 구조 종류, 성질 식품 내에서의 존재형태 및 식품 영양학적인 역할 등에 대하여 파악함으로써 단체급식, 식생활관리, 식사요법 등의 교과목을 배울 때 기초가 될 수 있다. |
영양생리학 (Human Nutrition Physiology, 320008) |
인체의 일반적인 생리현상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각 기관의 기능을 구조와 연관시켜, 정상기능과비교한 이상기능 등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인체생리의 지식을 습득케 함으로써, 영양소와 생리관계, 소화, 흡수 및 대사 등 영양학의 이해를 돕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
실험조리 (Experimental cookery, 320005) |
기초적인 조리실험을 통하여 조리과정 중 일어나는 식품성분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화학적, 물성적, 관능적 결과들을 다각적으로 관찰, 이해, 평가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장차 다양한 형태의 조리, 가공품의 개발 및 제조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근거 하에 조리 및 가공제품의 생산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식품분석실험 (Food Analysis Laboratory, 320010) |
모든 영양소는 식품의 각종 성분으로부터 연유하므로, 각종 식품의 양을 분석하고 확인하는데 그 의의가 매우 중요하다. 식품의 성분 분석에 필요한 시료 준비, 분석 방법에 대한 원리와 실험기술을 습득시킴으로써 식품의 화학적 특성을 더욱 잘 이해시킨다. |
외식 서비스 마케팅 실무 (Service Marketing and Practice, 320070) |
고객만족을 실현하기 위해 요구되는 업무의 체계적인 관리방법 및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고객요구에 기초한 서비스 표준의 설정, 서비스 개발 및 설계, 효과적인 서비스 전달을 위한 서비스 제공자의 역할과 실무 능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
통계조사방법론 (Statistical Survey Methodology, 320073) |
과학적 조사방법론의 필요성과 의의를 알고 식품영양학에서 조사 방법론의 중요성을 학습한다. 식품영양관련 분야의 실제 업무에 적합한 기본적인 통계적 개념 및 통계패키지 사용 방법을 학습함으로 현장 실무 및 관련 연구에 필요한 자료처리 능력을 배양한다. |
기초영양학 (Basic Nutrition, 320007) |
영양소의 이화학적 성질과 체내에 있어서의 소화 흡수 및 배설되는 기구를 이해하고 영양소의 요구량, 영양평가 및 영양소의 결핍 증상에 따른 기본적인 문제점을 학습한다. |
공중보건학 (Public Health, 320003) |
학교나 단체급식소에서 영양과 건강관리를 담당하게 될 학생들에게 공중보건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질병을 예방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환경, 보건관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생화학 (Biochemistry, 320016) |
생명 현상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생체 성분들에 대하여 화학적 방법으로 접근함으로써 물질의 화학적 특성은 물론 구조 및 대사 등을 학습함으로써 각 물질들의 생체 내 기능과 작용을 명확히 밝혀서 보다 나은 영양관리를 할 수 있는 체계적 지식을 배양시키는 데 그 목표를 둔다. |
식품미생물학 (Food Microbiology, 320017) |
식품에 관여하는 미생물에 대하여 형태학적 및 생리학적 특성은 물론 번식방법 등을 바탕으로 유용한 발효 미생물의 종류와 이용되는 식품들을 학습하며, 식품을 변패 시키는 유해 미생물의 종류와 번식 억제방법을 학습하여 보다 나은 식생활을 영유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 |
식품미생물학실험 (Food Microbiology and Laboratory, 320018) |
미생물학의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미생물 실험의 기본조작, 순수 분리 및 배양 검경 등의 지식을 실험을 통하여 습득시켜 미생물을 취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단체급식관리 (Food Service Management, 320051) |
산업체, 병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의 단체급식시설에서 영양사로서 급식관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영양관리, 구매관리, 저장관리, 인사관리, 사무관리, 작업관리, 위생관리, 안전관리 그리고 시설설비관리 등 급식관리 전반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을 습득한다. |
식사요법 및 실습 (Dietary Therapy & Practice, 320020) |
기본적 영양 이론을 바탕으로 생리적인 변화와의 관계를 터득하여 건강인은 건강증진, 질병예방 목적으로, 환자는 질병치료의 목적으로 식사요법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
발효식품학 (Fermented Foods, 320046) |
예로부터 미생물을 이용하고 있는 양조공업에서부터 최근에 미생물을 활용하고 있는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다루어 이해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발효식품의 제조에 이용되는 미생물 발효방법 숙성법 제조원리 등을 소개하고 발효식품의 영양적 기능적 특성을 학습하며 주요 발효식품에 관한 이해도를 높인다. |
식품위생학 (Food Sanitation, 320022) |
세균성 식중독, 화학적 식중독, mycotoxin, 경구전염병, 인축공통전염병, 기생충, 위생동물공해, 식품첨가물, 위생행정, 각종 위생검사 등을 이론 및 실험을 통해 전수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메뉴관리 및 다량조리 실습 (Practice of Menu Planning & Mass Cooking, 320052) |
다양한 대상을 위한 메뉴작성과 이를 토대로 한 식품의 구입과 선택요령, 저장 및 보관, 유통 환경 등 전반적인 식품에 대한 전문지식을 잘 습득하여 실무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함을 목표로 한다. |
식품영양캡스톤디자인Ⅰ (Capstone Design in Food Science & Nutrition Ⅰ, 320053) |
식품, 영양, 위생, 상담, 교육 등의 다양한 식품영양현장 연계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현장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
현장실습 I (Industry Field Training I, 320078) |
식품 산업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직접 다양한 현장에서 식품 및 영양관련 전문가의 역할 및 실무 등을 경험해 본다. |
푸드표현상담 및 실습 (Food expressive consultation & Practice, 320024) |
음식이 가져다주는 감각적인 즐거움과 심리적인 위로, 그리고 재미있는 놀이를 심리치료에 적응하여 대상의 실태를 파악하여 이를 영양교육의 계획, 실행 및 평가에 적용한다. 이를 위해 식품과 심리, 상담기술 이론을 통해 기본 지식을 쌓고, 자신의 내면을 들어다보는 능력을 함양한다. |
영양판정 및 실습 (Nutrition Assessment, 320020, 320026) |
영양판정은 개인 또는 집단의 인구집단의 영양상태를 판정하기 위한 식이조사와 신체계측, 임상조사, 생화학적 방법 등을 익히며, 영양상태를 나타내는 각종 간접적인 지표를 배운다. |
식품위생관계법규 (Food Sanitation and Law, 320027) |
음식재료의 제조, 유통, 조리, 저장 등의 과정에서 위생과 안전성에 대한 예방책을 공부하며, 관계법규를 학습함으로서, 식품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고 올바른 위생관을 정립하도록 한다. |
식품가공 및 저장학 (Food Processing and Preservation, 320044) |
식품가공의 원리를 개관하고,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을 원료로 하는 가공방법, 가공 중의 성분변화, 가공설비 등에 관하여 학습하여 식품저장의 원리 및 저장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식품영양캡스톤디자인Ⅱ (Capstone Design Ⅱin Food Science & Nutrition, 320059) |
식품, 영양, 위생, 상담, 교육 등의 다양한 식품영양현장 연계된 작품을 기획, 설계,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게 하여 현장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및 식품, 영양, 뷰티, IT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인 사고에서 나오는 창의적 작품 개발과과 팀워크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
현장실습 II (Industry Field Training II, 320079) |
식품 산업의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직접 다양한 현장에서 식품 및 영양관련 전문가의 역할 및 실무 등을 경험해 본다. |
창의융합적 식품설계 및 창업 (Creative Convergence Food Design, 320061) |
생체조절기능을 나타내는 생리활성성분 개발 및 기능성 소재의 안전성에 대한 과학적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가진 전문인력의 양성하고자 한다. 또한 식품가공의 학술적인 이론과 그 응용기술을 연구, 교육을 통해 건강기능성 식품제조에 관련한 전문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
현장적용 HACCP (Practice of HACCP, 320071) |
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 시판 및 소비의 단계에서 생물학적, 화학적, 그리고 미생물학적 식품안전상 위해요소로부터 이의 발생을 예방하고 최소화하도록 고안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통제수단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현장실무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HACCP의 7가지 원칙과 HACCP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5대 예비단계 그리고 HACCP팀의 편성과 조리실 내부의 flow diagram에 따른 HACCP 제도의 적용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영양교육 및 상담 (Nutrition Education and Counseling, 320033) |
대상의 실태파악, 영양교육의 계획, 실행, 평가과정과 매체제작방법을 익혀서, 식품영양지식을 일반인의 요구에 맞추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
푸드스타일링 (Food Styling, 320038) |
식단과 식사공간을 심미적 관점에서 연출하게 함으로써 외식사업의 부가가치를 올릴 수 있는 기능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생애주기영양학 (Nutrition throughout the Life Cycle, 320042) |
인간의 생애주기를 구성하는 임신 및 수유기, 영유아기, 학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와 노인기에 걸쳐서 각 단계별로 생리적 변화특성, 영양소 필요량, 주요 영양문제와 바람직한 식사지침에 대하여 학습한다. |
커리어도전 (Challenge Career, 320060) |
식품, 영양, 위생, 교육, 상담, 급식 등 다양한 식품영양현장에서의 전문 지식인으로서의 역할을 경험하고자 한다. |
고급영양학 (Advanced Nutrition and Metabolism, 320034) |
인체 성장과 건강유지를 위해 필요한 영양소의 생리적인 대사과정을 다루는 학문으로 인체가 주어진 환경 속에서 섭취하는 음식물로 부터 적절한 영양상태를 유지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생명현상을 설명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교과목은 영양소 구조 및 기능 영양소들 간의 연계성, 무기질, 비타민, 수분의 체내 대사과정 현대 고령화 사회에서 영양소 섭취와 연계된 건강문제의 해결방법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
급식경영 및 인사관리 (Food Service Management and personnel administration, 320072) |
급식 경영 관리자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지식 기술 인성을 습득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실무 지식을 다루는 과목이다 영양사의 주요 업무인 단체급식소 경영관리에 필요한 경영 조직 계획 리더십 동기부여와 의사소통 등을 토론한다. 특히 인적자원관리 노사관계관리 서비스마케팅 서비스 품질경영에 관한 기본 이론과 지식을 배우고 익혀서 급식경영관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 |
영양사현장실습 (Field experience in Dietitian, 320029) |
산업체, 학교, 병원 등에서 영양사의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여 졸업 후 취업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
지역사회영양학 (Community Nutrition, 320035) |
지역사회의 문제점과 실태를 파악하는 방법과 영양계획 수립 및 관리, 평가법에 대하여 알고, 영양교육을 위한 커뮤니케이션과 자료개발 및 평가법, 지역사회에 알맞은 영양정책 수립 및 다양한 영양 프로그램의 개발, 수행, 평가에 대하여 학습한다. |
임상영양학 (Clinical Nutrition, 320043) |
각 질병의 병리, 증상 및 식사치료에 대해 이해하며 효과적인 영양관리를 환자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