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식품영양학과

Dept. of Food Science & Nutrition

식생활을 통해서 인간의 건강증진과 나아가 삶의 질 향상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X

자격증소개

영양사

영양사는 개인 및 단체에 균형 잡힌 급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식단을 계획하고 조리 및 공급을 감독하는 등 급식을 담당하며, 산업체에서 급식관리 업무 외에 영양교육 및 상담, 영양지원 등 영양서비스를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대학에서‘식품학 또는 영양학’을 전공하고 18개 교과목, 52학점을 이수한 자가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하고 보건복지부장관 면허를 발급받게 된다. 본 학과에서는 영양사 필수 교과목인 18과목과 유사인정교과목 6과목이 전공교육과정에 있으며, 영양사 특강을 전공연계 비교과로 운영하고 있다.

위생사

위생사는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가능성이 있는 일체의 위해요인을 관리하여 중독 또는 감염으로부터 사전예방을 위한 위생업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능을 가진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장관 면허를 받게 된다. 본 학과에서는 본 자격시험에 대비하고자 「공중보건학」, 「식품미생물학」, 「식품위생학」, 「식품위생관계법규」의 이론과목과 「식품분석실험」, 「식품미생물학 실험」, 「현장적용HACCP」의 실험·실습 과목이 전공교육과정에 있으며, 위생사 특강을 전공연계 비교과로 운영하고 있다.

식품기사

국가기술자격의 하나로 식품 가공 및 기능성 부여, 식품 위생에 관련된 기술을 다루는 기술을 평가한 뒤 식품의약품안전처 이름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발급한다. 본 학과에서는 자격취득을 위하여 「식품위생학」, 「식품학」, 「식품분석실험」, 「식품가공 및 저장학」, 「식품미생물학」, 「식품미생물학 실험」, 「식품위생관계법규」,「생화학」, 「발효식품학」과목 등이 전공교육과정에 있으며, 자격취득반을 전공연계 비교과 동아리로 운영하고 있다.

HACCP 팀장과정

HACCP 적용업소의 총괄 운영 및 관리를 위하여 HACCP 팀장이 숙지해야 할 사항을 교육·훈련하는 과정으로 한국식품협회에서 발급한다. 본 학과에서는 별도의 자격 취득과정을 전공연계 비교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식품위생학」, 「식품학」, 「식품가공 및 저장학」, 「식품미생물학」, 「식품미생물학 실험」, 「식품위생관계법규」, 「현장적용 HACCP」등의 관련 과목을 전공교육과정에서 운영하고 있다.

조리기능사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조리의 메뉴 계획에 따라 식재료를 선정, 구매, 검수, 보관 및 저장하며 맛과 영양을 고려하여 안전하고 위생적으로 조리 업무를 수행하며 조리기구와 시설을 위생적으로 관리, 유지하여 음식을 조리, 제공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자격제도이며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발급한다. 조리기능사 자격취득을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조리원리」, 「실험조리」, 「식품학」, 「식품위생학」, 「식품 미생물학」 등의 이론교육과 「서양조리실습」, 「한식조리실습」 의 실습과목이 전공교육과정에 있고, 자격취득 특강을 전공연계 비교과로 운영하고 있다.

바리스타 자격증

바리스타 자격시험은 바리스타가 갖추어야 할 기술적 표준을 제시하고 커피의 대중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커피관련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업무능력을 검증하는 전문자격이다. 본 학과에서는 「식음료 관리 및 실습」과목을 통해 실전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실제 카페에서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푸드표현상담사

푸드표현예술상담사는 음식재료를 매체로 우리의 오감을 자극하는 조형활동을 하며, 지금-여기에서의 마음을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자기통찰을 경험하고 심리, 정서적 문제를 치료해 가는 통합적 과정을 이끈다. 본 학과에서는 자격취득을 위해 전공교육과정에「푸드표현상담 및 실습」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소방안전관리자

소방안전관리자는 단체급식 조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에 대비하여 영양사가 소방안전을 위한 일정한 자격을 갖추어 화재 및 재난 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본 학과에서는 전공연계 비교과과정으로 자격을 취득하고 있다.